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재 페이지Home > 커뮤니티 > 독서교육칼럼

커뮤니티

사이드 네비게이션 영역

고객서비스센터 02-403-8123

평일
9:00 ~ 18:00
점심
12:00 ~ 13:00

독서교육칼럼

<독서전문가 김창화의 독서톡톡(talk)> 부모의 손으로 아이들의 독서력을 키우자!

작성자 정보
작성자
웹스토리
작성일
2014-11-03
조회
1347

독서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독서능력이 부족한 아이에게는 그냥 독서를 하라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 외국에 가면 일상적인 단어나 대화를 생활 속에서 저절로 터득하는 것처럼 독서도 마찬가지다. 영어처럼 독서능력도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서만 완성된다. 그리고 독서훈련은 꼭 학원 같은 곳에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부모의 지속적인 노력만 있다면 가정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이제부터 필자는 독서능력을 개발시키는 훈련 중에서 독서효율을 최대로 높일 수 있는 독서기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80 : 20 반복 독서법

 

처음에 읽을 때에는 100% 중에서 80%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정확하게 책을 본다. 그리고 반복해서 읽을 때에는 이해하지 못했거나 기억하지 못한 부분 20%를 빠르게 이해한다. 이런 독서법을 ‘80:20 반복 독서법이라 한다. 이는 반복하는 과정에서 내용의 이해를 완전하게 하기 위함인데, 이때 중요한 것은 반드시 첫 번째 읽을 때 정확하게 읽고, 반복하는 과정에서는 빠진 부분을 읽거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 순서를 거꾸로 해서 처음에는 대충 보고 반복할 때 상세하게 보는 방법을 사용하면 안 된다.

 

특히 여러 명이 함께 훈련할 때에는 다음 몇 가지를 유의해야 한다. 아이들은 보통 남들보다 자기가 더 빨리 볼 수 있다는 생각과 경쟁심으로 첫 번째 읽을 때 80%를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정확하게 보지 않고, 대충 보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반복하면서 처음에 읽은 내용을 잘 모르니까 상세하게 보려 하는데, 이런 경우는 절대로 독서능력이 생길 수 없으므로 첫 번째와 두 번째 읽는 방식을 철저히 지킬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그래야 다음에 나올 이미지를 연상하며 독서하는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이미지 연상 독서법

 

80:20의 반복독서를 하다 보면 내용에 대한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떠오르며 연상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미지 연상의 원리에 의한 독서법이다.

이렇게 이미지 연상독서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면, 스토리 식으로 되어 있는 동화나 일반도서와 같이 문학적인 글들을 읽을 때 한결 빠르게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역사나 철학, 교과서같이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의 책들도 큰 풍선들이 하나둘씩 서로 고리가 연결되면서 그물망처럼 이미지화되기 때문에 나중에는 교과서가 동화책처럼 느껴져 쉽게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이미지 연상훈련이 안 되는 아이들은 처음에 이야기한 것처럼 독서량이 아주 부족하거나 아니면 낱글자로 읽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책과 친해지면서 많이 읽되 마음속으로 읽지 않고, 반복해서 책을 읽는 방법이다.

 

 

 

생체리듬 독서법

 

긴 시간 동안 계속해서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집중할 수 있는 시간만큼 읽고, 잠시 끊었다가 다시 집중해서 책을 보는 방법을 연속으로 하는 것을 생체리듬 독서법이라 한다. 우리의 몸은 무한정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몸이 견디고 버틸 수 있는 만큼만 받아들이고, 그 다음엔 다시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생체리듬이다.

실제로 학자들은 임상실험을 통해 3시간 동안 쉬지 않고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것보다 같은 3시간을 공부하더라도 일정 간격으로 끊어가며 공부하는 것이 오히려 더욱 효과가 높다는 것을 밝혀냈다. 학자들은 이를 분산학습법이라고 부른다.

 

 

 

 

최대목표지향 독서법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보다 목표치를 조금 더 높게 설정해서 그것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최대 목표 지향 독서법이라 한다. 부모가 자녀에게 목표를 가지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방법을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위의 방법들을 잘 활용하면 전문 기관에서 교육받지 않고도 엄마와 함께 독서능력을 개발시키는 데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독서전문가 김창화